본문 바로가기
Computer/네트워크

[데이터통신] Signal Encoding Techniques,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1): RZ, NRZ

by 거부기씨 2024. 4. 24.
728x90
반응형

디지털 신호는 비연속적인 voltage pulses의 sequence를 의미하고, 이 각각의 pulse를 signal element라고 한다.

디지털 데이터를 signal element로 매핑하는 것을 encoding scheme이라고 한다.

 

다양한 encoding scheme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encoding scheme들인 RZ(Return to Zero)와 NRZ(Nonreturn to Zero)에 대해 알아보자.


1. RZ(Return to Zero)

RZ는 0V를 기준으로 데이터가 0일 때는 +V, 데이터가 1일 때는 -V로 encoding한다. 각 bit가 끝나면 다시 0으로 되돌아온다.

RZ(Return to Zero)

 


2. NRZ(Nonreturn to Zero)

RZ와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0일 때는 +V, 데이터가 1일 때는 -V로 encoding한다.

 

하지만, RZ와는 차이점은 각 bit가 끝날 때 다시 0V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다음 bit가 될 때까지 voltage level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1) NRZ-L(NRZ Level)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NRZ를 NRZ-L이라고도 부른다.

NRZ-L

 

(2) NRZ-I(NRZ Inverted)

 

NRZ을 변형해 만들어진 encoding scheme이다.

 

'Nonreturn to Zero, invert on ones'의 약자로 다음 bit가 될 때까지 voltage level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NRZ와 동일하다. NRZ-L과는 다르게 signal transition의 존재 여부에 의해 encoding된다.

 

transition이 생기지 않으면 0, 생기면 1을 의미한다.

 

NRZ-I

 

NRZ-I는 differential encoding의 한 예시이다. differential encoding에서는 연속적인 signal elements에서의 변화에 의해 정보가 encoding된다.


지금까지 RZ, NRZ, 그리고 NRZ-I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multilevel binary encoding technique (bipolar-AMI, pseudoternary)에 대해 알아보겠다.

 

728x90
반응형